삼성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기능상 궁금한 점이나 원인을 알 수 없는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.
삼성 고객센터 대기를 기다리지 않는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삼성 노트북 윈도우 부팅 바탕화면만, 시작합니다.
예상 원인
- 일시적인 현상 또는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이 손상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.
- 하나의 모니터에 모니터케이블 RGB(D-SUB), DVI 함께 연결된 환경에서 증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.
조치 방법
PC 강제종료
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.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여 문제 해결 여부를 확인합니다.
강제종료는 컴퓨터 전원버튼을 4~5초 이상 꾹 눌러 종료할 수 있습니다.
케이블 연결 확인
컴퓨터와 모니터에 RGB(D-SUB), DVI 케이블을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 중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컴퓨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DVI, RGB(D-SUB) 케이블 중 하나를 분리를 하여 컴퓨터를 켜서 정상적인 윈도우가 동작되는지 확인합니다.

작업 관리자에서 실행
바이러스 감염 또는 시작프로그램에 불필요한 내용이 등록된 경우에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
1. 바탕화면 상태에서 CTRL + ALT + DEL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. Windows 작업 관리자가 나오면 [응용 프로그램]을 클릭합니다.
2. Windows 7 : 응용 프로그램 탭에 [새 작업] 클릭합니다. Windows 8/8.1/10 : 파일 메뉴에서 [새 작업 실행(N)] 클릭합니다.
3. [새 작업 만들기] 창이 나오면 [열기] 빈칸에 EXPLORER.EX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4. [확인] 클릭합니다.
5. 바탕화면이 정상적으로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을 수정 또는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후 정상적인 사용을 확인 합니다.
바이러스 치료 후 자료 손실,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 검사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.
안전모드에서 시스템 복원
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하여 증상 발생 이전 상태로 되돌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※ 시스템 복원 하기 전에~
시스템 복원 진행 시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과 파일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. 중요데이터 및 프로그램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음을 참고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.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 해 주세요.
Windows 8 /8.1 /10은 전원을 켠 후 삼성로고화면 아래 원표시 돌때 강제종료 후 다시 켜서 삼성로고화면 아래 “자동복구 진행중”이란 메시지 나올 때까지 2회 반복 “자동복구 진행” 메시지 나오면 진행 → 고급옵션 → 문제해결 → 고급옵션 → 시스템복원을 통한 이전복원을 진행합니다.
※ 2016년 이후 생산된 Windows 10 모델은 ‘F8’키로 고급옵션이 진입됩니다.
조치 방법
1. Windows 7은 전원을 켠 후 F8 키를 여러번 눌러 안전모드를 선택합니다.
2. 안전모드로 나타나면 시작 → 모든 프로그램 → 보조 프로그램 → 시스템도구 → 시스템복원을 클릭합니다.
3. 증상 발생 이전 날짜를 선택 후 시스템 복원을 진행합니다.
고급 옵션 메뉴 → 안전모드
시작 → 실행 → RSTRUI.EXE
다른 복원 지점 선택 후 다음
추가 복원 지점 표시 → 선택
